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

2. 건축의 기본적인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축가 젠틀한 곰돌이 입니다. 주말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2020/03/29 - [건축 이야기] - 1. 건축(Architecture)이란?

지난 '건축(Architecture)이란?'에 이어 오늘은 건축 이야기 2편 '건축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Architecture)공간(Space)


건축의 감상을 키우기 위한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간

스토리 소개글에 보면 이렇게 써있죠. "그저 공간일 뿐이에요. 그 공에 일어날 일은 아무도 상상할 수 없죠"라고 말입니다. 이렇듯 방은 공간입니다. 하지만 공간이 꼭 방은 아닙니다. 방은 어떨때는 여러 개의 공간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어떤 것은 서로 연결되기도 분리되기도 합니다. 건축 공간을 우리는 정적 공간과 동적 공간으로 나누어서 말합니다. 정적인 공간은 폐쇄된 공간으로서, 개구부도 없고 움직임도 없습니다. 그냥 공간이 있는 상태를 말하죠. 예를 들어 밤에 방 안에서 문을 닫고 커튼을 치면 정적인 공간이 됩니다. 동적인 공간은 다음날 커튼을 열고 아침 햇살이 방에 들어올 때 생겨납니다. 공간은 유동적으로 되어 외부는 안으로 흘러 들어오고 내부는 밖으로 흘러나감을 따집니다. 여기서 건축가들은 공간의 모양을 만들고 공간에 어떤 특징을 부여하고, 공간이 정지하고 흐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축가들에게 공간은 참 다루기 어려운 주제 입니다. 설계계획의 단계에서 건축가들은 3차원적으로 생각을 해야 하므로 상당한 공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형태

축가에게 형태란 건물에서 볼 수 있는 벽, 바닥, 천장등을 말하고 건물 전체, 도시를 말하기도 합니다. 형태에는 3가지 기본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조소적 형태, 구조적 형태, 그리고 평면적 형태 입니다. 형태가 직선적이라는 것은 입체 상자처럼 그것을 구성하는 면이나 입체도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말하고, 곡선적이라는 것은 그 면이나 입체가 곡면을 이루고 있음을 말합니다. 또한 소프트, 하드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소프트한 형태는 날카로운 모서리를 많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이며, 하드한 형태는 날카로운 모소리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형태의 기본적인 3가지 형태로 돌아와서 먼저 조소적 형태는 조각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구조적 형태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흔히 공사중인 건물에 그 골조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구조적 형태 입니다. 첫 눈에도 구조는 명확하여 기둥이나 보를 볼 수 있고 바닥, 지붕등이 어떻게 지지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건물들은 구조적인 효과를 갖도록 설계되기도 합니다. 즉 미적인 이유로 구조를 의도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로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일리노이공대 크라운 홀은 미이스(Mies van der Rohe)에 의하여 설계된 것으로 직선적인 구조의 형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에 대하여 잘 아는 사람들은 구조적인 형태의 시각적인 뚜렷함에서 큰 기쁨을 느끼기도 합니다. 세번째 평면적 형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죠. 최근 주로 바닥, 지붕, 벽이라는 명확히 구분된 평면들로 구성한 많은 건축물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평면적 형태는 수평이나 수직의 몇 개의 평면이 겹치기도 하고 교차되기도 하며 때로는 완전히 떨어져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형태

3가지 형태로 여러분들은 건축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높아졌을거라 생각합니다. 전체의 형태는 어떤 것인지, 주로 조소적인지, 구조적인지, 평면적인지, 또 그 3가지 중에 어느것으로 가장 뛰어난 것인지를 건물을 보면서 생각해 봅시다. 예술적으로 성공한 건물들은 어느 한 가지의 두드러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형태가 두드러지던 상관은 없습니다. 건축가들에 의해 3가지의 기본적인 형태가 새로운 작품으로 탄생된 것이죠.

오늘은 건축 이야기 2편 건축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음 3편에서는 '엔벨로프(벽, 지붕, 바닥)'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건축가 젠틀한 곰돌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