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

1. 목재

안녕하세요 건축가 젠틀한 곰돌이 입니다. 저번 시간에 실내 건축재료 분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오늘 부터 재료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쓰이고 사랑 받는 대표적인 재료 목재에 대하여 알아 볼까 합니다. 저번 글은 밑에 링크를 타고 읽어 보세요.

2020/05/02 - [건축 이야기] - 실내 건축재료 분류

실내 건축(인테리어) 재료 1. 목재

인류의 역사와 항상 함께한 목재는 가장 인기 있고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재료였습니다. 목재는 천연자원으로서 인간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재료이죠. 목재는 크게 연재와 경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재는 다양한 효과를 내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도 가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비교적 경제적이고 유지관리가 편하고 시간이 갈수록 변색하는 것이 오히려 더 아름답기에 저 또한 가장 사랑하는 재료 입니다. 목재 사용의 가장 큰 단점은 벌목으로 인한 환경훼손 문제 입니다.

목재의 분류

목재는 침엽수와 활엽수로 구분하고 침엽수는 구조용, 활엽수는 치장재 가구 등 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침엽수에는 전나무, 은행나무, 잣나무 등이 있고, 활엽수에는 밤나무, 느티나무, 오동나무, 참나무 등이 있습니다.

용도에 의한 분류

구조용재 : 건물의 뼈대로 사용. 강도 및 내구성이 크고, 건조와 습윤으로 인한 수축팽창이 적으며, 내부식성과 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큰 것을 사용합니다.
수장용재 : 실내의 치장을 위해 사용되는 부대로 수장재, 창호재, 가구재를 총칭한 것으로, 무늬 및 결이 아름다우며 뒤틀림이 적고, 함수율이 낮으며 내마모성이 커야 합니다.

재질에 의한 분류

목재는 재질에 의해 연재와 경재로 구분된다. 연재는 대부분이 침엽수로서 소나무, 전나무, 낙엽송 등이고, 경재는 대부분이 활엽수로서 너도밤나무, 느티나무 등이 있습니다.

연재

일반적으로 추운지역에서 성장하고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건축 기초 자재로 널리 쓰이고 있지만 내구성은 경재 보단 좋지 않습니다.

경재

경재는 다양한 나뭇결, 텍스쳐, 컬러를 가지고 있으며 온대지방과 열대지방에서 자라고 낙엽수나 상록수를 포함한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밝은 색의 목재가, 열대지방에서는 어두운 색의 목재가 생산됩니다. 표면처리시 아주 매력적인 재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경제적으로 경재 사용이 어렵다면 다양한 무늬목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 제품은 원목을 대신하기에 매우 적합하며 모든 범위의 예산에 맞춘 다양한 마감과 다양한 수준의 퀄리티를 제공합니다. 시공 기간이 짧고 내구성도 좋으나 흠집이 날 경우 수리가 어렵습니다.

대나무/등나무

대나무와 등나무는 식물이지만 가공하여 바닥재나 내구성이 우수한 가구 디자인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공된 대나무는 뒤틀림, 수축 등 변형에 강하고 습기에도 잘 견디므로 바닥재를 사용하여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로 이야기를 하고 다음시간에 목재의 가공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건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 건축재료 분류  (0) 2020.05.02
시스템 비계의 이점(강관 비계와의 차이)  (0) 2020.05.01
11. 건축 이야기 기초를 마치며..  (0) 2020.04.12
10. 설계  (0) 2020.04.11
9. 시간적인 특징  (0) 202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