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

11. 건축 이야기 기초를 마치며..

11. 건축 이야기 요약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의 건축가 젠틀한 곰돌이가 돌아 왔답니다. 

2020/04/11 - [건축 이야기] - 10. 설계

오늘은 건축 이야기 기초의 마지막 11편 '건축 이야기 요약'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제가 건축에 대한 기초적인 접근법 1~10편으로 건축 이야기라는 주제로 이야기한 것을 총 요약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건축 이야기 그 마지막 시간

지금까지 제 글을 다 읽으셨다면 건축의 감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대충 아시리라 생각 됩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간단하게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은 즐겁고 극히 개인적이라 할 수 있으며 불가결한 경험입니다. 우리는 건물과는 절대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이죠. 건물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모든 건물은 의무적으로 우리 사람들의 육체적, 감정적, 그리고 지성적 필요에 대하여 응답해야 합니다. 건물은 또한 공간과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간에는 동적인 공간 정적인 공간 두가지로 나뉘며, 형태로는 구조적, 조소적, 평면적 형태 세 가지가 있습니다. 건축의 역사 양식을 알아두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참된 역사적 양식은 부동산에서 볼법한 양식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그게 양식과 스타일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양식은 건물이 세워졌을 때의 문화를 보여줍니다. 스타일은 그저 흉내낼 뿐입니다. 건물은 사회의 필요에 의한 것이며, 그들 필요를 만족시켜 줘야 합니다. 한 건물은 그 나라의 사회적 목표를 보여 주기도 합니다. 위대한 건축물들은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물은 성장하는 것이미로 건물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 가는가를 미리 고려해 두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기술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형태나 더 큰 공간도 나올 수 없습니다. 좋은 건축물이라고 함은 거시적인 것에 부터 미시적인 것까지 아주 섬세하고 정성이 담긴 손길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건물이 지면과 하늘에 맞닿는 부분은 가장 중요한 결합부입니다. 만약 작은 결합부가 잘 되있다면 그 건축물은 좋은 건축물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섬세함이야 말로 건축가의 중요한 기량입니다. 건축가들은 또한 공간과 형태를 단순하고 명쾌하게 표현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합성이나 모호성이 칭찬의 대상이 되어 의식적 이든 무의식적이든 설계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또한 중요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에너지 절약이라는 키워드는 앞으로 새로운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엄청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건물은 기능, 형태, 겅제성, 시간 등에서 균형에 있어야 합니다. 어떤 특정한 건물을 건축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자기자신 개인의 몫입니다. 누구도 판단해 주지 않습니다. 설계가 잘 된 건물을 더 더 깊게 체험할 수록 여러분의 건축에 대한 이해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지식이 늘면 늘수록 감상력은 깊어지고 즐거움은 배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건축 이야기 기초를 마치며 다음에는 더 발전된 건축 이야기로 여러분에게 도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건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 건축재료 분류  (0) 2020.05.02
시스템 비계의 이점(강관 비계와의 차이)  (0) 2020.05.01
10. 설계  (0) 2020.04.11
9. 시간적인 특징  (0) 2020.04.09
8. 건물의 경제  (0) 2020.04.05